전시 Exhibition

입주예술가 개인전KIN거운 생활

 “복제견 메이, 청소로봇 준, 이주노동자 줄라이. 그들은 6일간 함께 지낸다. 그들의 몸이 머무는 공간은 지금은 사람들의 발걸음이 끊겨 버렸지만 소도시의 산기슭. 옥토망월(玉兎望月)의 명당. 비가 올때 배가 되기도 하고 달이 뜰때 우주선이 되기도 했다. 자신을 대체할 수 있는 존재들이 어디에나 존재하는 존재들. 한때 각 사회 기관의 충실한 일꾼이었지만 나이가 먹거나 성능이 뒤떨어지거나 병에 걸리거나 정당한 임금을 받지 못하여 생활을 유지하지 못하거나 그들의 쉼터가 파괴되어 돌아갈 곳이 없는 존재들. 그 존재들을 환영하지 않는 도시로부터 달아나 당도한 이 곳은 부적당한/마음대로 전용할 수 없는 존재들을 위한 레지던시가 된다.”

 < KIN거운 생활 >은 사회문화, 과학기술, 그리고 예술과 삶의 경계에 있는 각기 다른 종들의 반려가능성에 대하여 질문하는 SF월딩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나는 게임에 등장하는 NPC(Non Player Character)가 플레이의 주변부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플레이어의 많은 개입없이도 놀 수 있는 플레이그라운드, 즉 가상의 생태계를 만들고 싶었다. 그리하여, 게임 ‘심즈(Sims)’를 모티브로 캐릭터들이 자유의지와 성향에 따라 움직이고 일상을 살아가는 < KIN거운 생활 >을 제작하게 되었다. 멀지 않은 미래를 배경으로, 스피너 모양처럼 생긴 건축물의 방 안에는 각기 다른 종들, 복제견, 청소로봇, 감염된 이주노동자들이 살고 있다. 그리고 이주노동자의 반려해파리도 함께 살고 있다. 이들은 입주 첫날 매우 어색한 시간을 보내지만 점차 자신의 임무에 따라 움직이기 시작하고, 다른 이들과 부딪히거나 친밀감을 쌓아간다(또는 사이가 멀어질 수도 있다.). 6일간의 시간동안, 친밀한 자에 대해서는 더 강한 끌림이, 덜 친밀한 자에 대해서는 불편함과 혐오의 감정이 북받쳐 오른다. 감정의 변화에 따라 대상에 대한 인식이 전환되고, 팽팽한 삶의 균형을 이루던 그들의 관계들 또한 변화한다. 그렇게 살아가면서 그들은 함께 KIN(친족)이 되기도 하고 KIN(온라인 게임 상 배척의 언어)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친족이 된다고 무한히 행복한 미래가 펼쳐지는 것도 아니고, 상대를 혐오하고 차단한다고 해서 무균상태의 안락한 공간을 점유할 수 많은 없다. 임시적이고 일시적인, 필멸의 존재들이 얽히고 설키는 관계적 게임은 레지던시에 또 다른 방문자들이 찾아오면 다른 양상을 연출하며 반복될 것이다. 


1. KIN거운 생활.beta
은 한 쪽 편에는 관객이 참여하여 가상공간을 탐색할 수 있는 게임 아트 작업이, 한 쪽 편에는 캐릭터의 시선에서 바라본 인공(Artificial)과 자연(Natural)에 대한 이미지 슬라이드들이 프로젝션 된다. 게임 아트 작업에서는 우주선, 방주, 그리고 모듈성이 강조된 난민시설을 모티브로 제작한 '반려를 위한 건축' 안에서 3명의 캐릭터들이 살아가는 이야기를 다룬다. 공항에서 마약탐지견으로서 인간을 위해 살아왔지만 다시 실험견으로 전락하는 복제견 메이,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뒤쳐진 기술적 존재가 되어버린 청소로봇 준, 그리고 이주노동자이자 공장의 방사선에 피폭된 인간 줄라이. 이 셋은 불완전한 개체들로, 부적당한/마음대로 전용할 수 없는 자들이다. 이들 각자의 이야기와 특성, 관계형성을 통해 캐릭터를 조작하며 반려관계를 만들어 갈 수 있다. 인공과 자연에 대해 순차적으로 나열되는 이미지들은 인터넷에서 무료로 배포되는 이미지들이다. 인공과 자연이란 단어와 무료이미지들의 간극을 통해 기술에 대한 이분법적 사유에 대하여 질문한다. 



2. 윈도우 너머 ASMR  
이 작품에서 윈도우는 건축 구성요소 중 창문을 의미하면서 동시에 컴퓨터의 '창(window)를 의미한다.  리어스크린에 투사된 영상에서 관객들은 캐릭터들이 일상 생활을 영위하는 장면을 볼 수 있다. 
'반려를 위한 건축'의 큰 틀을 제작한 후 각 캐릭터의 속성에 맞는 인테리어를 고안했다. 그 중 가장 고민했던 부분은 바로 창문이었다. 우울증을 앓고 있는 메이에게 햇빛은 긍정적인 에너지를 줄 것이지만, 로봇 준에게 햇빛이 필요할까? 또는 병든 인간 줄라이에게 열린 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햇빛은 유해물질이 되기 때문에 보호장치가 필요하지 않을까? 이러한 배려를 통하여 놓여진 창문 밖으로 관객들은 이들의 삶을 관찰한다.



3. 밀레니엄 과학의 꿈
전시장이 하나의 가상공간이라면, 전시장을 돌아다니는 로봇청소기는 이 가상 게임의 적극적인 플레이어이다. 그는 전시장 곳곳을 탐색하며 가끔씩 한마디 외친다. "새천년, 새시대, 새희망 과학기술". 이 문구는 대전 국립중앙과학관에서 마주친 1999년에 쓰여진 과학자들의 글들에서 발췌하였다. 




4. 친족을 만들어라! 
친족을 만들어라! Make KIN는 학자 도나 해러웨이의 "Making kin, not babies"의 문구에서 가져왔다. 해러웨이는 에서 미래 사회에 우리 다함께 살아가기 위한 방법을 모색한다. 게임 안에서 캐릭터들은 서로를 'KIN'으로 만들지 '즐'로 만들지 선택해야 한다. 









기간
2019-08-08 ~ 2019-0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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