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기 입주예술가 이현우 작가의 전시 소식입니다. [Sensory Layers: 시간과 물질의 중첩]2024.11.22. - 12.20. Opening reception24. 11.22 (Fri) 4-6pm파이프갤러리 2F, 3F서울특별시 용산구 대사관로 21Sensory Layers: 시간과 물질의 중첩 이은경과 이현우의 작업은 단순히 물질을 쌓고 지우는 회화적 행위를 넘어, 감각과 시간이 교차하는 풍경을 펼쳐 보인다.이들은 각기 다른 주제와 재료를 다루는 동시에 전시의 주제인 Sensory Layers라는 개념을 공유한다.전시에서 두 작가는 시간과 물질이 축적되고 변형되는 과정을 통해 관객이 작품에서 다층적인 감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이은경(b.1983)은 작업에서 색과 물질에 대한 연구를 지속하며 시간과 자연의 흔적을 시각화 한다. 템페라 안료는 오랜 지질학적 과정 속에서 생성된 광물로 각기 다른 시대의 흔적과 생명력을 내포한다. 이를 반복적으로 화면에 쌓고 긁어내는 적층과 제거의 과정을 통하여 안료와 매체가 지닌 물질적 깊이를 드러내고 동시에 시각적 환영이 아닌 물질의 본질적 속성을 보여준다. 이 과정에서 나타나는 색의 파편은 단순한 잔재물이 아닌 작품의 일부로 재탄생하고 단순한 시각적 이미지가 아닌 시간이 축적된 물질로서의 회화가 완성된다.이현우(b.1990)는 고속도로, 주차장 바닥, 건물의 차양막이나 지붕같은 도시의 일상적 풍경을 주제로 삼는다. 평범하게 보이는 공간 속에서 시간의 흔적과 물질의 변화를 포착하는 것이 그의 중요한 작업방식이다. 미세하고 반복적인 덧칠을 통해 일상의 표면에 숨겨진 깊이를 구축하고, 빛과 그림자가 만들어내는 미묘한 변화는보통의 공간을 정적인 감각과 층위가 존재하는 공간으로 변화시킨다.전시 Sensory Layers는 두 작가가 각각의 방식으로 나타낸 물질의 본질과 시간의 축적에 대한 탐구를 감각적으로 경험하도록 유도한다. 이들의 작품에서 물질과 시간은 단순한 재료나 배경이 아니라, 감각적 층위를 쌓아 올리는 핵심적인 요소로 작용한다. 감각적 층위에 대한 이들의 각기 다른 접근 속에서 함께 공유하는 물질과 시간, 감각이 서로 얽혀 만들어내는 다층적인 경험을 하길 바란다. Sensory Layers: The Overlap of Time and MaterialThe works of Eunkyung Lee and Hyunwoo Li go beyond the simply layering and erasing material in a painterly manner. They unfold landscapes where sensory experiences and time intersect. While each artist addresses distinct themes and materials, they share the overarching concept of Sensory Layers, the theme of the exhibition. Through the accumulation and transformation of time and material, both artists guide the viewer toward a multi-layered sensory experience. Eunkyung Lee (b. 1983) continues her exploration of color and material, visualizing traces of time and nature in her practice. She employs tempera pigment — minerals formed through long geological processes, imbued with traces and vitality from different eras. By repetitively layering and scraping these pigments on the canvas, she reveals the material depth inherent in the paint and its medium, presenting not only the visual illusion but the intrinsic qualities of the material itself. The fragments of color that emerge from this process are not merely residues; they are reborn as part of the artwork. Her paintings become materials enriched with accumulated time rather than mere visual imagery.Hyunwoo Li (b. 1990) focuses on everyday urban landscapes, such as highways, parking lot floors, building awnings, and roofs. His key approach is to capture the traces of time and changes in material in these seemingly ordinary spaces. Through meticulous and repetitive layering, he builds up the hidden depth of the everyday surface, and the subtle shifts in light and shadow transform these common spaces into areas where static sensations and layered dimensions coexist.The exhibition Sensory Layers invites viewers to experience the essence of material and the accumulation of time as explored in each artist’s work. For Lee Eunkyung Lee and Hyunwoo Li, materials and time are not mere tools or backdrops but fundamental elements that construct layers of sensory experience. Through their distinct approaches to material, time, and sensation, the exhibition offers a multi-layered experience born of their intertwined perspectives.*이미지 출처 및 전시 소개글: 파이프갤러리
11기 입주예술가 임승균 작가의 전시 소식입니다. [☀️<썬-마트>☀️]2024.11.18. - 11.30.(구)태양수산수원시 장안구 연무시장 내
8기 입주예술가 오묘초 작가의 전시 소식입니다. [예술과 인공지능]2024.11.14. - 2025.2.16.울산시립미술관 지하 2층 1‧2전시실울산광역시 중구 미술관길 72 1950년대 중반 실험실에서 ‘인공지능’이라는 용어가 탄생한 이래오늘에 이르러 인공지능 시대는 전환점에 도달하였다.인간의 고유 영역으로 여겨지던 예술도 예외 없이 인공지능의 도전을 받게 되었다.‘인공지능은 예술가가 될 수 있을까?’ ‘예술가의 친절한 조수이자 훌륭한 도구일까?’역설적으로 인공지능에 관한 질문을 통해 우리는 예술 창작의 ‘조건’과 ‘고유함’에 대해 성찰하게 된다.이번 울산시립미술관의 특별전 <예술과 인공지능>은 이러한 질문을 바탕으로인공지능 시대의 전환전에서 예술 창작의 본질을 다시 한번 논의하고자 마련되었다.전시는 7개국 17명(팀) 40여 점의 동시대 작품을 4부로 구성하여 소개한다. 참여작가백남준, 조아형, 노진아, 사샤 스타일스, 모레신 알라야리, 김치앤칩스, 김현석, 소피아 크레스포, 노상호, 조정현, 다니엘 카노가, 미미 오누오하, 염지혜, 홀리 헌던 & 맷 드라이허스트, 신승백 김용훈, 히토 슈타이얼, 스테파니 딘킨스, 오묘초 *이미지 출처: 울산시립미술관
8기 입주예술가 오묘초 작가의 전시 소식입니다. [<피들헤드> 가끔 신기하고 반짝이는 것들이 지나갔다<Fiddle Head> Moments Seldom Heard, Where Wondrous Glimmers Dance]2024.10.25. - 11.13.부암아트서울 종로구 자하문로 242 부암아트, 3층 *이미지 출처: 부암아트
4기 입주예술가 이샛별 작가의 전시 소식입니다. [과몰입 주의 : Over-immersion]2024.11.19. - 12.15.아줄레주 갤러리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로 149길 10 1층 *이미지 출처: 아줄레주 갤러리
9기 입주예술가 김원진 작가의 전시 소식입니다. [흔적의 흔적 : A Vestigial Trace Study]2024.11.8. - 12.1.아트스페이스 보안3(보안여관 신관)서울특별시 종로구 효자로33 주최/주관 : 김원진후원 : 한국문화예술위원회Artist : Wonjin KimGrants from Arts Council Korea*본 전시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24년도 청년예술가도약지원을 통해 제작되었습니다. <흔적의 흔적 (A Vestigial Trace Study)>은 인간 언어의 흔적과 이를 가능하게 하는 신체 메커니즘 중 조음근육의 작동을 탐구하여 <이유의 흔적 (Echoes of Reason)>을 공간에 기록한다. 목젖과 호흡이 만들어내는 미세한 떨림으로 형성된 언어의 다양성과 유동성 그리고 음성 언어의 발화 과정이 신체의 움직임을 넘어 신경의 복합적 상호작용을 통해 다층적 의미를 생성하는 과정에 대해 고민한다. 구리 전개도와 실리콘, 진동 모터의 작동을 통해 조율된 언어의 진동과 끊임없이 변주하는 발화의 구조를 담아내며, 언어 속에 내재된 문화 및 지역적 차이에 대한 고민과 오류의 춤을 시각적으로 드러낸다. <A Vestigial Trace Study> explores the traces of human language and the role of articulatory muscles among the bodily mechanisms that make it possible, recording <Echoes of Reason> in space. It reflects on the diversity and fluidity of language, shaped by the minute tremors produced by the uvula and breath, and considers how the act of uttering spoken language transcends bodily movement to create multi-layered meaning,through a complex interplay of brain and nerves. Through the net form and the operation of copper, silicon, and vibration motors, I capture the adjusted vibrations of language and the ever-evolving structure of speech, visually revealing the contemplation of cultural and regional differences inherent in language, as with the intricate dance of difference and error. - 전시소개글 中 발췌
11기 입주예술가 이윤희 작가의 전시 소식입니다. [벽과 알 展 The Wall and the Egg: Standing Together in Fragility]2024.10.15. - 12.7.아뜰리에 아키서울특별시 성동구 서울숲2길 31-14(성수동1가 685-696) 갤러리아 포레 1F/B1F 아뜰리에 아키는 오는 15일부터 12월 7일까지 이윤희 개인전 ‘벽과 알 ’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이윤희의 16번째 개인전으로, ‘단테의 신곡’에서 출발한 소녀의 욕망과 불안의 치유 여행이 그 의미가 확장되어 단순한 삶과 죽음을 넘어 삶의 숭고한 순간과 영혼의 깊이를 드러낸다.이번 전시의 제목인 벽과 알 은 소설가 무라카미 하루키가 2009년 예루살렘 상 수상 당시 발표한“높고 단단한 벽과 그 벽에 부딪혀 부서지는 달걀 사이에서 저는 항상 달걀의 편에 서 있을 것입니다.Between a high, solid wall and an egg that breaks against it, I will always stand on the side of the egg” 연설 내용에서 영감을 받았다. 그간 사람들의 삶과 생명 혹은 우주의 신비를 읊은 서사시라 불리는 단테의 신곡과 같은 문학을 탐구해 온 작가는2009년 ‘벽과 알’ 연설문이 등장하게 된 배경인 이스라엘 전쟁이 2024년, 현재 아직도 지속하고 있음에 덧없음(Vanitas)을 느끼며이번 전시에서 시스템 간의 이념 다툼에도 오히려 그 무게가 부각되는 숭고한 영혼들의 서사를 심도 있게 고찰한다. 하루키 연설에서 벽은 사회 시스템, 알은 개인 또는 약자를 나타내는데, 이윤희는 이를 삶에서 우리가 순간순간 겪고 있는 다툼과 갈등이반복되고 있는 모습이라고 해석한다. 작가의 작품에는 시스템, 멸시당하는 사람들, 관조자들이 담겨 있다.특히 이번 전시 ‘벽과 알’에서는 영화적인 내러티브가 가진 일방적 전개와는 달리, 관객의 다양한 선택과 해석의 여지를 열어놓는다. 그녀는 이를 현대미술의 ‘연극성’이라 칭한다. 과거 바로크 미술의 연극성이 몰입과 환영적인 면모를 보여준다면, 현대미술의 연극성은 작품과 맞닥뜨리는 순간에 발생하는 어떠한 감정과 경험을 의미한다.(...) - 아뜰리에 아키 전시소개글 中 발췌*이미지 출처: ATELIER AKI
11기 입주예술가 임승균 작가의 전시 소식입니다. [하늘 보고 땅 보고]2024.11.2. - 11.30. *사전 예약 관람(T.031-673-0904)대안미술공간 소나무경기도 안성시 미양면 이박골길 75-33 국내 참여작가 약 20명이 지난 봄, 여름 자연미술 현장워크숍을 함께 하고 각자의 지역 주변에서 진행한 자연미술 작업을 사진으로 모으고 외국작가들은 멀리서 온라인으로 참가했습니다. 9, 10월에는 안성시민들의 자연미술 현장워크숍 장을 마련해 카메라를 통해 자연을 새롭게 드려다보는 기회도 나눴습니다.그렇게 모여진 \'자연미술 작업\'+\'그 하늘\'+\'내 몸\' 의 약 1,200장의 사진들이 전시장 안을 채웠습니다. 오셔서 1,200개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보세요.참여작가 : 권오열 Oyeol Kwon, 김경진 Kyoungjin Kim, 김등용 Deungyong Kim, 김성미 Seongmi Kim, 김순임 Soonim Kim, 박우찬 Uchan Park,서해영 Haeyoung Seo, 오예지 Yeji Oh, 오혜린 Hyerin Oh, 이장욱 Jangwook Lee, 이혜경 Hyekyung Lee, 이 훈(Rhee Hoon), Seungkyun Lim, 장은경 Eunkyoung Jang, 전원길 Wongil Jeon, 최예문 Yemoon Choi, 최지은 Jieun Choi, 홍지희 Jihee Hong, Carlos de Gredos /Spain, Chen Weicai /China, Jahanbakhsh Amirbeygi /Iran, Jordi Gonzalez Castello /Spain, Klega/Germany,Razieh Goudarzi /Iran, Sergi Quiñonero /Spain, Silja Truus /Estonia, Strijdom van der Merwe /South Africa, Tara / Iran, Yolanda Paredes/ Spain, 안성 시민
6기 입주예술가 김명주 작가의 전시 소식입니다. [Wonderful! Colourful!]2024.10.12. - 12.01.Cultuurcentrum Ter DilftSint-Amandsesteenweg 41-43 2880 Bornem, Belgium